circle03_blue.gif 시력교실 소개 및 연혁

 circle03_blue.gif CEO 소개 및 인사말

 circle03_blue.gif 교육목표 및 계획

 circle03_blue.gif 보도자료

 circle03_blue.gif 지부모집

 circle03_blue.gif 찾아오시는길

 

circle12_gray.gif 넵스 시력훈련의 이론 및 원리 (natural eye & vision school)

눈(Eye)이 아닌 뇌(Vision)로 사물을 본다.

눈으로 사물을 보는 것은 감각기관인 시각에 의한 것인데, 그러면 시각이라는 현상은 어떻게 일어나는 것일까? 외계의 빛이 눈의 '굴절 투광체(각막, 수정체, 초자체)'를 통과하여 망막에 이르면, 망막의 시세포의 감광물질이 반응하여 신경세포의 흥분이 일어난다. 그리고 그 자극이 시신경을 지나서 대뇌의 시각중추에 이르러 드디어 시각현상(시력)이 일어나는 것이다.시각현상에는 "밝기의 감각(농도)이나 빛깔의 감각(색감) 등이 있으며,또 물체의 거리를 판단하는 감각(원근)과 더욱 복잡한 기능의 작용에 의한 모양의 감각(입체) 등이 있다.좋은 시력의 개념으로 물체를 보는 능력과 시각현상은, 사물을 보고 판단하여 행동하는 지각작용을 포함한 시력으로, 다음과 같은 3단계 작용을 통해 "맑고 밝은 눈 더 좋은 시력"이란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 물체로부터 나온 빛이 눈의 투광체를 통해서 망막 위에 상을 맺을 때까지의 '물리적 작용'에 의한 것.

* 망막에 맺어진 상이 시신경을 지나, 대뇌피질의 시각중추에 도달하기까지의 '생리적 용'에 의한 것.

* 과거에 체험한 인지, 경험, 기억에 의하여 훈련된 '감각기능의 작용'에 의하여, '물리적 과정과 생리  적 과정'으로 얻어진 물체의 상이 대뇌 후두엽의 시각중추에 완전히 융합되므로, 사물의원근 입체농도 색감' 등을 더욱 뚜렷하게 볼 수 있게 된다.

뇌의 활성화로 잠재시력을 개발한다

"눈이 아니고 뇌로 사물을 본다"는 것은, 눈의 외적 구조와 기능적인 면의 '물리적 작용'과 시신경에서 대뇌에 이르는 '생리적 작용'에, 경험과 기억 등 '감각기능의 작용'이 상호연관되어 건강한 눈 더 좋은 시력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원리를 토대로 모든 시력훈련 프로그램이 짜여졌다.

* '눈운동법'은 단순한 안구운동의 차원이 아닌, 뇌의 활성화를 위해 '엇물고 엇바꿔 돌아가는 생명의 법칙'에 따라 전신운동의  변화자극으로, 88운동법이 그 중심이 된다.
* '눈호흡법'은 숨을 들이쉴 때 눈에 산소나 기(氣)가 들어갈 수 있도록 정신을 집중하고, 내쉴 때는 눈과 심신의 노폐물을 내보내는 균형자극으로 상상훈련(Image     Training)을 실행한다.
* '눈명상법'은 두 손 바닥을 앞으로 내밀고 눈을 감은 상태에서 '두 손이 닿는다 두 손이 닿는다'라고 머리 속에 상상하면서 자율훈련을 실행해 가면  끝내는 의식이 없어     도 손이 자연히 합치게 된다. 곧 상상만으로 팔의 근육이 움직이게 되는 것이다.이와     같이 눈을 감고 연상훈련을 할 때 안구가 작아지도록, 또는 커지도록 하는 감각조절훈련이 핵심이 된다.


이러한 과정으로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는 모양체근의 굴신운동도 가능하게 되며, 운동신경의 지배를 받는 외안근(직근과 사근)의 작용으로 안구의 모양을 조금씩 바꾸는 것도 가능해지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물리적 작용에 의한 눈의 구조적인 변화와 생리적 작용에 따른 기능적인 균형은 물론, 감각 기능의 작용이 더해져 "뇌를 활성화시키고 감각을 조절해서 잠재시력을 개발하는 NEVS 이론과 원리는 나빠진 시력의 개선 및 회복에 획기적인 자연시력 훈련시스템의  밑바탕이 되고 있다 

circle12_gray.gif 시력훈련의 생리학적 이론

 

왼쪽의 그림을 보자 이는 정시안이 먼 곳을 볼 때와 가까운 곳을 볼 때 수정체의 두께가 어떻게 틀리느냐를 표시한 것이다.

이것으로 알 수 있는 것처럼 정시 안은 가까운 곳을 볼 때 수정체가 두꺼워지고, 먼 곳을 볼 때 수정체가 엷어진다. 이와같이 보는 거리에 따라서 수정체가 변화하는 것은 망막에 초점을 맺기 위해 서이다. 초점이 맞지 않으면 확실히 보이지 않는다.  그러면 수정체가 두꺼워지고 엷어지는 이유는 왜 그럴까? 이는 모양체 내에 있는 모양 근이라는 근육이 수정체를 잡아 당기거나, 늦추어서 엷게 또는 두껍게 변화시키기 때문이다.결과적으로 정시안이 먼 곳을 볼 때는 모양근이 진씨대를 잡아당기고 수정체를 엷게 하고 먼 곳에 초점을 맞추어서 확실히 보이게 하고,반대로 가까운 곳을 볼 때는 모양근이 진씨대를 늦추게 해서 수정체가 두껍게 되고 가까운 곳에 초점이 맺게된다.이것을 눈의 원근조절작용이라 한다.정시안은 이 원근조절작용이 잘 된다.이것은 모양근의 활동에 의한 것이다. 따라서 근거리의 물체를 잘 볼 수가 있으나 먼곳을 볼 때는 흐리게 보이는 것이다. 이는 모양체근이 진씨대를 잡아당기는 힘이 약해 수정체가 엷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도 안과학에서는 이 모양근은 자율신경중추의 자극에 의해서 반사적으로 움직이는 것,즉 불수의근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모양근이 긴장하여 생긴 근시는 다시 정상으로 되돌아 올 수 없는 것으로 믿어왔다.
 그러나 이 분야의 권위있는 선진각국의 전문가들의 집념과 눈부신 연구를 통하여 현재 이 이론은 완전히 무너졌다. 즉, 생리학 또는 해부학에 있어서 동물실험을 통한 임상실험결과 “모양근도 대뇌인 신피질이나  변연피질의 지배를 받고 있다”라고 발표되었는데 이것은 일정한 목표물을 향해 보려고 하는 강한 의지가 이상 긴장을 풀어주기 위한 신경자극이 되어 저하된 시력을 다시 개선 또는 회복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던 것이다. 다시 말해서 운동선수가 훈련을 통하여 자신의 몸을 단련하는 것처럼 근시안도 모양근의 단련에 의해서 시력을 회복할 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수의근(隨意筋)인 직근과 사근으로 이루어진 외안근의 수축과 이완에 의해서도 눈의 조절이 이루어진다는 새로운 학설이 발표되므로써 저하된 시력은 반드시 회복될 수 있음이 입증되고 있다.

 

 

circle12_gray.gif 외국 학자들의 시력훈련에 대한 학문적 이론

*"헬름홀쯔의 이완설(弛緩說)"은 안과학 교과서 "굴절이상"항을 찾으면 설명이 되어 있다.
요점은, 수정체 굴절률의 변화(두껍게 또는 얇게)를 주도하는 모양체근(내안근)의 굴신운동(수축과 이완)이, 근거리에 초점을 맺게 하는 "수축운동(자율신경 중 부교감신경의 작용)"에서만 일어난다는 학설로, 먼 곳을 볼 때는 저절로 이완이 되므로 시력훈련으로 모양체근의 굴신운동이 자연스럽게 회복될 수 없다는 이론으로, 현재 안과의사, 안경사 등이 "한번 나빠진 시력은 회복될 수 없다"는 이론의 근거로 주장하는 학설이다.

*"베이스(William H. Bates M.D)박사"의 "안근론(眼筋論)"은, 이완설과는 정반대의 학설이다.
눈의 초점을 조절하는 것은 내안근(모양체근)이 아니고, 외안근(外眼筋:4개의 직근과 2개의 사근)에 의하여 "헬름홀쯔, 베이스, 페퍼드, 다가와, 오끼의 원근조절"이 이루어 진다는 이론이다.
저서로는 "better eyesight without glasses"라는 책이 있으며, "URL:www.seeing.org"싸이트를 찾으면, 베이스 박사의 이론에 따른 다양한 조직과 시력훈련 과정이 소개되어 있다.

*"페퍼드(DR.Harold M.Peppard)박사"는 베이스의 "안근론"에 반대하는 많은 의사들과는 달리, 그의 학설에 따라 시력훈련법을 더욱 구체화시킨 제자의 한 사람으로써, "5대 기초훈련법"을 체계화하였으며, 그 내용은 "눈 깜박임, 중심고시, 시점이동, 신체회전(롱 스윙), 시시력표 읽기"로 되어 있다.
저서로는 "sight without glasses"라는 책이 있으며, 일본과 우리나라에서 번역 출판되어 시판 중이다
.

*"다가와(田川:東洋眼科硏究所 設立)박사"는, 헬름홀쯔의 이완설(부교감 신경 단일지배설)과는 달리, 원근 조절작용은 가까운 곳을 볼 때만 일어나고 먼 곳을 볼 때는 쉬는 상태가 아니라, "먼 곳을 볼 때도 조절작용(교감신경작용)은 일어난다는 "이중신경지배설(교감과 부교감신경의 길항작용)"을 주장하였으며, 특히 모양체근의 "윤상근과 종주근"의 길항작용(拮抗作用)에 대해서는 본인도 공감하는 바가 크다.
저서로는 "近視讀本"이 있으며 우리나라의 번역판은 아직 없다

*"오끼(沖正弘)박사"는 일본의 유명한 "요가사상가"로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생존시에는 본인도 그의 도장(道場)에서 수 차례 연수한 바가 있다.
오끼 박사의 시력훈련 이론의 근저에는,
1).근시는 반드시 회복된다.
2).근시는 만성병의 일종이다.
3).근시는 이상 자세의 영향이 크다.
4).영양과 근시의 관계
5).호흡이 심신에 미치는 영향
6).마음으로 시력이상을 고쳐라 등.

저서로는 "눈이 좋아지는 책"과 "3분간,눈이 좋아지는 체조"가 있으며, "근시를 고치자"라는 번역서가 시판되고 있다.